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외국(한국)의 운전면허증을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캘리포니아 방문자가 캘리포니아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캘리포니아에 온 "여행자"는 한국의 운전면허증과 국제면허증으로 체류기간 합법적으로 운전할 수 있지만, "거주자"는 캘리포니아에 "거주지 확정 후 10일 이내"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California Vehicle Code 12500)
따라서 캘리포니아에 거주지를 확정하고 나서, 빠르게 운전면허 시험을 취득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10일 이내에 필기와 실기 시험을 둘다 취득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위의 법조항을 강력하게 단속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지인의 경험은, 필기시험 후 실기시험을 기다리는 과정에서 경찰단속에 걸려 스피드 티켓을 받았는데, 실기시험을 신청하고 대기하고 있다는 서류로 무면허 운전에서 면제된 적이 있긴 합니다. 그러나 이 또한 경찰관 해석 나름이고 운전할때마다 경찰이 신경쓰이니, 되도록 운전면허를 빨리 따는 것이 좋겠지요.
캘리포니아의 운전면허는 입국하자마자 신경써야 하고, 막상 따기도 쉽지 않아 미국 초기정착의 가장 큰 관문이자 고비입니다.
운전면허를 따는 프로세스를 정리해보았으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세요!
운전면허 시험은 크게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뉩니다.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시험 한번에 따기
시험 자격
만 16세 이상 미국에서 음주 및 마약 관련 범죄가 없는 캘리포니아 거주자
온라인 필기 시험 준비/ 필요 서류
1) 미국 전화번호(번호인증)와 이메일 필요합니다. (아래 미국 전화번호 한국에서 개통하기 참고)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시험 등록 절차
순서대로 따라하세요~!
1) 캘리포니아 DMV 홈페이지 클릭 (☞https://www.dmv.ca.gov/portal/mydmv/)
2) Apply for a Driver's License or ID Card 클릭
3) Start Application 클릭
4) 언어 한국어로 선택 (영어로 하셔도 됩니다)
5) 먼저 DMV 어카운트를 만듭니다. Create a MyDMV account 클릭하세요.
6) Create Account에서 이메일 입력하면 등록한 이메일로 링크가 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인적사항 입력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인적사항과 미국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일회성 인증번호가 문자로 오는데 입력하시면 됩니다.
7) DMV 패스워드 입력하시면 DMV 어카운트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8) 로그인하면 다시 첫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Apply for a Driver's License or ID Card
Start Application 클릭
언어(한국어 혹은 영어) 선택
My DMV 계정으로 로그인 클릭
9) 로그인 후 처음으로 운전면허증 또는 신분증 받기, 운전면허증 신청 선택
캘리포니아 운전면허증 과거 발급 여부, 타 주 면허증 소지 여부 선택하세요.
10) Real ID 신청여부 선택하시고, 여권상의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Real ID는 미국 국내선 탑승시 운전면허증을 여권대신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 기능까지 포함된 ID인데, 아직 미국에서 정식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신청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사회보장번호(SSN넘버)는 번호가 있다면 입력하고, 아직 발급받기 전이거나, 발급 대상자가 아니면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11) 라이선스 유형은 비상업, 라이선스 등급은 차량 (C등급), 소방관의 승인 필요없음을 선택합니다. 이후 미국 주소를 입력합니다.
12) 신체 및 의학정보 입력, 다른이름으로 운전면허증 신청이력(아니오 선택). 그 뒤로 나오는 질문(면허 취소 이력, 장기기증 여부, 미군 복구 여부 등) 답변하시면 됩니다.
13) 온라인 필기시험 혹은 오프라인 필기시험 여부 선택하세요. 집에 PC가 있다면 온라인 시험을 치르기가 편합니다. 시험 응시료 $45불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 시험 응시하기
1) 결제가 완료되었다면 이메일로 온라인 시험 링크가 옵니다. Virtual Test Center 클릭합니다.
2) 온라인 시험은 월~금요일 태평양 기준시로 8시부터 4시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집에 있는 PC에 MVProto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웹캡과 마이크에 권한을 부여한 다음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전체화면 공유하기를 눌러줍니다.
시험은 필기시험(Knowledge test) 40문항, 표시판 10문항으로 총 50문항의 시험을 봅니다. 시험을 보는 도중 화면 밖을 본다거나, 누군가와 대화하면 시험은 자동 취소가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에서 운전경험이 있더라도 캘리포니아 운전에 대한 기본법규, 교통법규 위반시 패널티, 익숙치 않은 표지판 등 꼭 공부하시고 시험보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총 3회까지 응시가 가능하고, 그 이상 떨어지면 다시 시험료를 결제하여 응시해야 합니다. 또 2회까지는 온라인 시험이 가능하지만, 3회에는 DMV 오피스에 직접 가셔서 시험을 보셔야 합니다.
3) 필기 시험 기출문제들 입니다. 문제가 겹치니 1~2회독 하시고 시험보면 대부분 1~2회면 합격합니다. 2023년 기점으로 필기시험문제가 많이 바뀌었으니, 2023년 이후 버전으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시험 합격 후
시험 결과는 시험직후 바로 알려줍니다. 합격을 하고나면, 이메일로 제출서류 목록과 DMV 예약 링크가 옵니다.
서류 준비 목록
1) 신분증 (여권)과 I-94 (출입국 확인서)
2) 거주 증빙 2개 제출 (전기, 가스 등 유틸리티빌 2개)
3) SSN 번호 (필기시험은 SSN없이 응시 가능, 실기는 SSN번호가 필요합니다. SSN 번호를 받을 수 없는 비자는(F, J2 등) SSA 오피스에서 SSN Denial Letter를 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가까운 DMV 오피스 방문
예약날짜에 정시에 방문하셔서 (늦으면 예약취소), 지문등록, 시력검사, 사진 촬영, Real ID 카드 등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때 사진촬영을 하니 머그샷처럼 보이지 않으려면 단정한 모습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등록을 마치면 실기시험 등록을 위한 안내를 해주고, 연습을 위한 운전허가증(Intruction Driving Permit)을 발급해줍니다. 이 연습허가증이 있으면, 캘리포니아 운전경력 1년 이상이며 18세 이상인자와 동행하여 운전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 예약
1) DMV 실기시험 예약화면으로 갑니다. (☞ 캘리포니아 실기시험 예약화면)
2) Schedule My Behind-the-Wheel Drive Test 에서 Automobile Select 버튼을 누르면, Permit Number(임시면허증에 적혀있어요)과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3) 본인이 희망하는 집주변 DMV를 지정하고, 시간을 정해서 예약하시면 됩니다. 코스가 쉽다고 알려진 인기있는 DMV의 경우 한달씩 대기가 있기도 하고, 코스가 더 어려운 DMV는 예약이 쉬운 편입니다.
실기시험 준비 - 운전연수 받아야하나?
제 주변에 운전연수 없이 합격한 사람은 단 1명뿐 입니다. 운전연수를 하면 비용은 들지만 한번만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운전좀 하시면 2시간만 연수받으면 충분합니다. 대략 비용은 2시간에 120불 수준인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운전 좀 해본 사람은 미국에서 연수 안받습니다. 그리고 종종 2~3회 떨어집니다^^;; 한국에서 운전이 익숙할수록 그렇습니다. 미국 운전면허 실기에서는 단 1번만의 실수라도 critical error에 걸리면 바로 탈락을 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촉박한 단기 연수 분들은 안전하게 운전연수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내 실력에 연수가 왠말이냐... 하시는 분들은 해당 DMV가 캘리 동승자를 체크하는지를 사전에 확인해보고 예약하시고, 유튜브 영상 10회독과 서보천 목사의 영상, critical error 종류(수십가지 됩니다) 숙지하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1년 연수과정에 운전면허 따는데만 2달이 넘게 걸릴 수 있습니다 ㅠㅠ)
실기시험 당일 - 캘리포니아 면허 동승여부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instructional driving permit을 발급받습니다. 이 퍼밋은 캘리포니아 면허를 소지한지 1년 이상 되는 사람과 도로에서 운전면허 연습을 할 수 있다는 퍼밋입니다. 따라서 실기시험을 보러갈때, 캘리포니아 면허를 소지한지 1년이상 되는 자와 동행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한국 국제운전면허증이 있는 경우에 캘리포니아 면허소지자가 동행을 하지 않아도 되는지가 늘 이슈가 되곤 합니다. 몇번을 실기시험을 경험해본 저로서는 DMV와 직원에 따라 인정여부가 달랐습니다.
그러니 실기시험 예약전에 카페 등 한국인 커뮤니티에 해당 DMV가 동승자를 체크하는지 여부를 물어보시고 예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는 내가 시간이 없고 동행자 비용($50불 내외)이 부담되지 않으면 그냥 동행자를 구하셔서 맘편히 시험을 보는것도 좋겠습니다.
댓글